Mobility 뉴스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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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M,'전기차 전동화부품 냉각기술'보유 스타트업인수에스제이엠(김휘중 부회장, 이하 SJM)은 엠에이치기술개발(유진호 대표, 이하 MH)과 지난해 12월 28일(화요일) 추가지분 인수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추가지분 인수를 통해 SJM은 MH의 최대 주주 지위 및 경영권 확보를 하게 됐다. SJM은 앞서 2021년 1월 MH에 초기 지분투자 및 JV 설립을 통해 마케팅 및 기술 개발 활동에 대해 긴밀히 협력했으며, 현재 국내외 주요 고객사와 개발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양사 협력은 주요 성과로 이어졌다. 한국, 독일, 미국 등에 위치한 복수의 회사로부터 견적서(RFQ) 요청을 받았고, 전기차 모터 및 배터리 관련 샘플 대응을 하고 있다. MH는 전기차 모터와 배터리 냉각에 혁신적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이다. 고발열 부품용 냉각유로 ‘제로릭 튜브’가 핵심 기술이다. 제로릭 튜브를 활용하면 원통형 냉각 하우징을 제작할 수 있다. 기존 상판과 하판을 별도 제작하는 형태에서 발생하는 냉각수 유출 우려가 없다.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와 양산 검증 프로젝트도 완료해 기술 검증을 마쳤다. 이번 추가지분 인수를 통해 SJM은 친환경차 냉각 부품에 대한 사업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SJM의 미국, 독일, 멕시코 등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해외 시장 공략 및 양산 인프라 구축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수소전기차 핵심 부품인 분리판과 다공체 R&D도 자체적으로 진행 중이다. 이를 위해 내연기관차 사업을 담당하던 기존 인력들은 단계적으로 전환 배치한다. 에스제이엠은 임직원 30%를 신사업 부서로 전환 배치하는 등 노사 상생을 꾀하고 있으며, 지난해 12월 산업통상자원부에 사업 재편 기업을 신청해 선정되기도 했다. SJM 김휘중 부회장은 “당사의 목표는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부품사로 발돋움하는 것이며, 친환경 모빌리티 관련 신기술 확보 및 사업 재편 승인을 시작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에스제이엠은 글로벌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으로 자동차용 벨로우즈를 제조하고 있으며,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벨로우즈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친환경 미래차 신사업 전환을 위한 사업재편 기업으로 선정됐다. 엠에이치기술개발은 전기자동차 모터와 배터리 냉각에 혁신적인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으로 D-CAMP, 오픈이노베이션챌린지, 에노탱크 등의 수상을 통해 그 혁신성을 인정받았다. 엠에이치기술개발은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와 양산 검증 프로젝트를 완료해 기술을 검증했고, 국내 및 독일 주요 고객과 전기차 모터 개발을, 북미 고객과 배터리 냉각용 3차원 유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jmflex.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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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오토에버, ESG활동 노력 알리는 '2021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현대오토에버(대표이사 서정식)가 6월 30일 ESG(환경·사회·지배 구조) 영역의 활동 노력을 알리는 ‘2021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현대오토에버 직원들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와 함께 자세를 취하고 있다> 보고서에는 올 4월 현대엠엔소프트, 현대오트론와 합병한 현대오토에버의 품질 우선, 고객 중심 경영 방침 실행과 함께 친환경·친사회·투명 경영의 꾸준한 노력 및 활동 스토리가 담겼다. 또 UN SDGs(지속가능발전목표)와 중대성 평가를 통해 △IT 기술 혁신을 통한 시장 경쟁력 확보 △고객 니즈를 반영한 품질 및 서비스 관리 △IT 기술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협력사 상생 협력 및 동반 성장 지원 △기후 변화 대응 및 온실가스 배출량 등 현대오토에버의 핵심 이슈를 도출했다. 이를 바탕으로 이번 보고서에는 시장 경쟁력 강화, 협력과 상생, 친환경 경영 3가지 주제에 대한 세부 활동 및 성과를 중점적으로 다뤘다. 핵심 이슈에 대한 회사 관리 수준뿐만 아니라 신기술 개발·사업화, 협력사 동반 성장 지원, 데이터 센터 기후 변화 대응 등의 정보도 접할 수 있다. 이외에도 현대오토에버는 올 3월 윤리 경영 추진과 ESG 강화를 위해 이사회 내 투명경영위원회를 새로 만들었다. 투명경영위원회는 환경, 사회, 지배 구조 등 주요 비재무적 경영 현안에 대한 검토와 내부 거래의 투명성, 주주 권익 보호 등의 안건을 다룬다. 현대오토에버 강동식 경영지원실장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계기로 ESG 경영을 선언하고 조직을 강화하는 차원을 넘어 경영 의사결정에 ESG 기준을 실질적으로 적용하는 수준으로까지 발전하기를 바란다”며 “ESG 관리 프로세스 내재화와 먼저 적용할 부분을 선정해 뚝심 있게 차근차근 실천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오토에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올해를 기점으로 매년 발간될 예정이며, 전체 내용은 회사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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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 미래의 서울을 만나다‘2021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 가 10일부터 12일까지 사흘간 서울 마포구 소재 문화비축기지에서 개막했다. 이번 엑스포에서는 진선미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이 개막 행사에 참여했다.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 입구에 자리 잡은 주제관은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모빌리티 중점 사업인 도심 항공교통(UAM), 스마트물류, 자율주행 3개의 존으로 구성되어있다. 주제관에 들어서면 인구의 도시 집중화가 가져온 교통 문제 해결의 솔루션으로 스마트 이동성 도입을 위한 서울의 핵심 추진사업별 비전을 마주한다. 첫 번째 존 ‘하늘을 도로로 사용하는 미래의 도시 이동성 수단’ UAM(Urban Air Mobility)은 수직이착륙이 가능하여 활주로 없이 도심 운행이 가능하며,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친환경, 저소음의 차세대 이동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UAM 존에는 기존 항공기와 차별화되는 UAM 기체 모형은 물론, UAM의 터미널 역할을 하는 버티허브(Verti-hub), 안전한 운행을 위한 관제 솔루션이 전시되었다. 또한, UAM 가상 탑승 체험 코너에서는 탑승 예약부터 탑승 수속, 시뮬레이터에서의 VR 가상 비행 체험까지 준비되어 있다. 두 번째 스마트 물류 존은 상품 주문부터 주문한 상품의 이동 경로를 따라 첨단물류센터의 물류 로봇과 라스트 마일 배송 로봇의 시연과 함께 미래 물류 프로세스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세 번째 자율주행 존에서 자율주행의 핵심기술인 ADAS/LiDAR/HD맵 기술을 자율주행 차량과 함께 전시한다. 또한, VR 체험코너에서는 버스 운전기사가 되어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을 이해하고, 자율주행 자동차의 가상 탑승 체험도 할 수 있다.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 2021 에서는 다양한 체험 이벤트도 준비가 되어있다. AI 로봇들이 보여주는 군집 자율 주행 퍼포먼스, 자율주행 차량 및 커넥티드 버스 체험, 업무효율을 높여주는 웨어러블 로봇 체험, 교통카드가 없어도 휴대폰이 없어도 언제든지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미래의 교통 결제 서비스, 이동성 쇼케이스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부대행사로는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으로 스타트업 아우토반 코리아를 소개하는 ‘스타트업 아우토반 코리아 2021’과 미래형 주유소 및 주유소 기반 수소 드론 배송시스템 개발 해커톤 등이 있다. 한편, 이번 엑스포에는 모빌리티 산업 전문가들과 현대자동차, 메르세데스 벤츠 등 주요 모빌리티 기업이 참여해 드론 기체 탑승, 자율주행 가상현실 체험 등 여러 전시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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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헤닉, '전기 오토바이' 전기차 충전소에서 충전할 수 있도록 출시모헤닉 전기오토바이 UB46E 최고속 100kmh! 모헤닉 모터스는 전기차 완속 충전기로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도록 OCB 시스템을 적용한 전기 오토바이 ‘UB46E’를 출시·판매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전기 오토바이는 대부분 배터리를 분리해 따로 충전하거나, 가정용 220V를 연결해 충전하는 시스템이다. 이런 번거로움 탓에 전기 오토바이는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원 사업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들의 선호도가 떨어졌다. 이외에도 장거리 이동 시 충전기를 갖고 다니거나, 전기를 빌려 써야 하는 불편함 등은 전기 오토바이 시장 확장에 걸림돌이 돼 왔다. 이에 전기차 충전소 내 전기 오토바이 충전에 대한 수요는 높았지만, 오토바이 특성상 공간적 협소함, 가격 상승 등의 이유로 전기차 완속 충전기에 사용할 수 있는 OBC(On Board Charge) 시스템 적용이 쉽지 않았다. 모헤닉은 전기 오토바이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순수 국내 기술로 OBC를 개발했고, 이를 적용한 수제 전기 오토바이 UB46E를 출시했다. 모헤닉의 UB46E는 국내 최초로 전기차 완속 충전소에서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 UB46E는 전기차 충전을 위해 배터리 충전기를 들고 다니거나, 충전 가능한 공간을 찾아다닐 필요가 없다. 현재 KT, 한국전기공사 등 다양한 기업, 기관이 충전소 인프라 사업을 하고 있다. 충전소 앱을 설치하면 전기차 충전소 외 빌딩 및 아파트 주차장 곳곳에 설치된 충전기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또 KT 충전기는 교통카드로 충전할 수 있고, 다양한 우대 혜택도 지원된다. 충전 요금은 업체에 따라 ㎾h(킬로와트시)당 80원~200원 안팎으로 차이가 있다. 모헤닉 UB46E는 다른 전기 오토바이와 같이 가정용 220v 플러그 충전도 지원해 사용자 환경에 따라 충전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이외에도 구독 서비스를 제공해 사용자들이 국산 전기 오토바이를 부담 없이 체험할 수 있도록 길을 넓혔다. 모헤닉은 앞으로 개발할 대형 전기 오토바이에는 급속 충전까지 지원하는 OBC를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모헤닉 UB46E 제원 형식: 이륜 전기 오토바이 인승: 2인승 모터 출력: 최대 8㎾ 배터리: 리튬이온 7.2㎾h 최고속: 98㎞ 1회 충전 실주행거리: 120㎞ 구매 가격: 960만원 구독 서비스: 보증금 300만원, 구독료 13만2000원(VAT 포함) 모헤닉모터스 개요 모헤닉모터스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기 자동차 기업으로, 내연 기관 차량에 모헤닉 EV 플랫폼을 접목한 클래식 EV 개조 사업과 전기 이륜차, 다목적 전기 운반차, 초소형 전기 자동차, 전기 자동차를 국산화 기술로 연구·개발·생산하며, ICT EV 플랫폼 사업으로 전기차 운영 체계 mOS 및 IT, 빅데이터를 연구·개발하고 있다. 모헤닉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heniekim/222199454034 웹사이트: https://www.moheni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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