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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 재생에너지로 미국 EV 신공장 운영한다

현대자동차그룹, 재생에너지로 미국 EV 신공장 운영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조지아주에 건설 중인 전기차 전용 공장을 재생에너지로 운영하기 위해 147MW(메가와트) 규모의 태양광 발전 전력구매계약을 체결했다.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조감도 현대차그룹은 스페인 재생에너지 개발업체 ‘매트릭스 리뉴어블스(Matrix Renewables)’가 주도하는 신규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와 15년(2025~2040년) 장기 전력구매계약(Power Purchase Agreement, 이하 PPA)을 최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이는 국내 기업이 미국 사업장의 재생에너지 사용을 위해 체결한 PPA 중 최대 규모다. 계약에는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신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이하 HMGMA)’를 비롯해 현지 동반 진출한 ‘현대모비스 북미전동화법인(MNAe)’과 ‘현대제철 조지아법인(HSGA)’, 인근에 있는 ‘현대트랜시스 조지아P/T법인(HTGP)’ 등 현대차그룹 4개 사가 공동으로 참여했다. 특히 이번 PPA는 기존 재생에너지 발전시설과의 공급계약이 아니라 현대차그룹의 대규모 발주와 연계된 신규 태양광 발전시설로부터 재생에너지를 조달하는 방식이어서 글로벌 탄소 감축 측면에서보다 긍정적이다.향후 에너지 조달을 통해 기대되는 탄소 저감 효과는 연간 약 14만톤으로 추산되며, 준중형 세단 8만4000여 대가 1년간 배출하는 탄소를 흡수하는 것과 동일한 규모다. 현대차그룹이 재생에너지를 공급받게 될 태양광 프로젝트(프로젝트명 : Stillhouse Solar)는 매트릭스 리뉴어블스가 미국 텍사스주 벨 카운티에 2025년 10월 상업 운전을 목표로 개발 중인 210MW급 발전시설이다.현대차그룹은 총 발전 용량 210MW의 70%인 147MW를 확보했으며, 매년 378GWh(기가와트시)에 이르는 재생에너지를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국내 약 10만 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이번에 확보한 태양광 재생에너지는 전기차 전용 공장인 △HMGMA, HMGMA에 각각 전동화 부품과 전기차 강판을 공급하는 △현대모비스 북미전동화법인 △현대제철 조지아법인이 사용할 예정이며, 현대트랜시스의 경우 △조지아P/T법인과 함께 HMGMA에 시트를 공급하는 △조지아 시트공장도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HMGMA는 완성차 공장 자체는 물론 공급망 차원에서도 재생에너지 사용체계를 구축하게 됐다.이번 계약은 재생에너지 전력 확보를 위한 현대차그룹 차원의 본격적인 행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다수 그룹사들이 참여해 그룹 차원으로 체결한 첫 계약으로, 조지아주에 위치한 현대차그룹 해외 사업장이 공동구매 계약을 추진함으로써 개별 그룹사 계약 시 대비 구매비용이 크게 절감됐다. 현대차그룹은 앞으로도 그룹 차원의 통합조달과 장기계약 등을 통해 비용 효율성을 제고해 재생에너지 전환을 가속한다는 계획이다.현대차그룹은 이번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와의 PPA를 시작으로 현대차그룹 미국 사업장의 재생에너지 전환을 위한 투자와 계약이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라며, 효과적인 재생에너지 확보를 위해 그룹사 간 협력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s://www.hyundai.co.kr/Index.hub

KG 모빌리티, 세계 전기차 학술대회·전시회 ‘EVS 37’ 참가

KG 모빌리티, 세계 전기차 학술대회·전시회 ‘EVS 37’ 참가

KG 모빌리티(이하 KGM)가 전기차 올림픽이라고 불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기차 행사에서 자기 공명 방식의 전기차 무선충전기술 등을 시연하며 미래 모빌리티 핵심 역량을 강화한다고 22일 밝혔다. KG 모빌리티 EVS 37 전시장 조감도 KGM은 23일~26일 4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글로벌 전기차 학술대회 및 전시회 ‘EVS 37(The 37th International Electric Vehicle Symposium & Exhibition)’에 참가해 ‘토레스 EVX’를 전시하고 미래기술적용 방향을 제시한다. 37번째를 맞는 ‘EVS’는 세계 전기자동차협회(WEVA)와 아시아태평양전기자동차협회(EVAAP)가 주최, 한국자동차공학회(KSAE)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전기차 학술대회 및 전시회다. 1969년부터 시작해 북미와 유럽, 아시아 등 3개 대륙에서 매년 순환 개최되며 한국에서는 2002년과 2015년에 이어 세 번째로 열린다. ‘미래 모빌리티로 향하는 웨이브’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배터리 열폭주 현상’, ‘완성차 기업들의 SDV 전환’ 등 전기차의 최근 화두들을 다룬다. 이외에 완성차, 배터리, 충전, 부품 등 7개 카테고리의 글로벌 기업이 참여해 전시관을 채운다.KGM은 행사 기간 동안 정통 SUV에 전기차를 접목한 ‘토레스 EVX’를 앞세워 전시 부스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 차별화된 전기차 충전 및 인프라 기술을 선보이며 모빌리티 미래기술적용 방향을 보여준다. 전시되는 차량은 △무선충전기술이 탑재된 ‘토레스 EVX’ △루프탑 텐트를 적용해 일상과 아웃도어를 즐길 수 있는 전기 레저 SUV의 장점을 강조하는 ‘토레스 EVX’ △전기차 밴을 콘셉트로 전기차의 공간 활용도를 최적화해 실내를 구현한 ‘토레스 EVX VAN’ 등 총 3대이다.특히 ‘토레스 EVX’에 적용된 무선충전기술은 국내기업 위츠와 미국의 무선충전 글로벌 기업인 WiTricity(와이트리시티)의 자기 공명 방식으로, 유선 충전기 및 별도의 공간이 필요 없어 전기차 충전의 불편 사항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시스템이다. KGM은 독보적인 SUV 노하우와 고품질의 미래 지향적 기술을 바탕으로 모빌리티 패러다임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혁신 기술을 적용한 제품 생산에 앞장서 고도의 기술 경쟁력을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https://www.kg-mobility.com/kr/index.html

일렉트로비트, 자동차 통신 네트워크의 성능 최적화 하드웨어 가속기용 소프…

오토사(AUTOSAR) 기반의 자동차 전기/전자 아키텍처에 사용되는 차세대 하드웨어 가속기를 구성 인피니언의 AURIX™ TC4x 자동차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에 적용 가능 복잡한 게이트웨이 사용 사례의 구성을 대폭 간소화해 제조사, 협력사의 시간 및 비용 절감

일렉트로비트, 자동차 통신 네트워크의 성능 최적화 하드웨어 가속기용 소프트웨어 출시

일렉트로비트가 최초의 하드웨어 가속기용 소프트웨어, ‘EB 조네오 게이트웨이 코어(EB zoneo GatewayCore)’를 출시한다. 클래식 오토사(Classic AUTOSAR) 표준을 기반으로 한 첨단 자동차 전기/전자 아키텍처에 사용되는 최신 마이크로 컨트롤러의 차세대 하드웨어 가속기를 활성화, 구성 및 통합하는 최초의 소프트웨어 제품으로, 인피니언의 AURIX™ TC4x에서 사용할 수 있다. 신규 소프트웨어는 복잡한 네트워크 게이트웨이 사용 사례의 구성을 단순화해 자동차 제조업체 및 1차 협력사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준다. 자동차 통신 네트워크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최초의 하드웨어 가속기용 소프트웨어 EB 조네오 게이트웨이코어는 하드웨어에 의존하는 가속기와 클래식 오토사 사이에 존재했던 격차를 효과적으로 해소하며, 복잡한 라우팅 시나리오에도 유연한 지원을 제공한다. 이러한 통합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접근 방식은 정보 처리 지연 시간을 크게 단축하는 동시에, 네트워크 관련 작업에 대한 CPU 사용량 및 전력 소비량을 절감한다. 신규 소프트웨어는 인피니언을 포함한 주요 하드웨어 공급업체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개발됐다. 대표적인 성능 향상으로 CPU 사용량이 없는 지연 시간 측면에서 CAN(컨트롤러 영역 네트워크)-to-CAN 또는 CAN-to-IEEE1722 라우팅을 크게 가속화할 수 있다는 점이 꼽힌다. 이는 인피니언의 하드웨어 블록과 일렉트로비트 EB 조네오의 최적 조합을 통해 구현됐다. 인피니언의 ADAS, 섀시 및 EE 아키텍처 부분 부사장 라즈 웨메(Lars Wemme)는 “인피니언의 AURIX™ TC4x와 EB 조네오 게이트웨이코어의 조합은 완성차 업체가 차세대 차량 내 네트워크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강력한 무기를 제공한다”며 “우리의 라우팅 엔진은 데이터 라우팅에서 마이크로 컨트롤러(MCU) 코어를 완전히 오프로드해 고객이 애플리케이션 코드에 대한 리소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인피니언의 마이크로 컨트롤러 AURIX™ TC4x는 차세대 e 모빌리티, ADAS, E/E 아키텍처 및 합리적인 가격의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된 제품군으로, 안전하고 안정된 처리를 위해 자동차 마이크로 컨트롤러 사용의 경계를 넓히고 있다. AURIX™ TC4x의 엔지니어링 샘플은 이미 주요 고객사의 설계 작업을 위해 제공됐다. 일렉트로비트 마이크 로버트슨(Mike Robertson) 부사장은 “전통적으로 오토사 환경에서 하드웨어와 기본 소프트웨어 관련 부품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도구를 사용해야 했다”며 “EB 조네오 게이트웨이코어와 인피니언의 AURIX™ TC4x를 통해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자동차 제조업체는 안정적이면서 안전한 차량 내 고속 네트워크가 필요한 기능을 더욱 쉽게 도입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elektrobi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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