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모, 새로운 전향적 연구 결과 발표,‘연속적 비침습 헤모글로빈 모니터링 기기 SpHb®로 대수술 중 효율적인 환자 혈액 관리 가능’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HEALTHCARE

마시모, 새로운 전향적 연구 결과 발표,‘연속적 비침습 헤모글로빈 모니터링 기기 SpHb®로 대수술 중 효율적인 환자 혈액 관리 가능’

마시모(나스닥: MASI)가 전향적, 이중 맹검, 무작위, 대조 임상 결과를 파키스탄 의과대학 저널(Journal of the College of Physicians and Surgeons Pakistan)에 발표했다.

31017998_20221201091202_9901934387.jpg
마시모, 새로운 전향적 연구 결과 발표… ‘연속적 비침습 헤모글로빈 모니터링 기기 SpHb®로 대수술 중 효율적인 환자 혈액 관리 가능’

 


이 연구에서 터키 이스탄불의 마르마라 대학(Marmara University) 수크리예 아크닥(Sukriye Akdag) 박사와 동료들은 20% 이상의 혈액 손실이 예상되는 비응급 대수술을 받는 성인 환자의 수혈 관리에서 마시모 SpHb®를 이용한 비침습적이고 연속적인 헤모글로빈 모니터링의 효과를 평가했다. 연구원들은 수술실에서 SpHb로 측정했을 때 수술 후 적혈구(RBC) 수혈률이 더 낮고 ICU 환자의 헤모글로빈 수치가 더 높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들은 ‘SpHb가 대수술에서 효과적인 환자 혈액 관리를 지원한다’고 결론지었다.


연구원들은 지연되거나 불필요한 수혈이 사망률 및 이환율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비침습 및 실시간으로 헤모글로빈 수치 변동을 꾸준히 제공하는 마시모 SpHb로 연속 헤모글로빈 모니터링의 영향을 평가했다. 이들은 예정된 대수술을 받는 18~85세(ASA 점수 I~III) 환자 120명을 무작위로 SpHb군(60명)과 대조군(60명)으로 분류했다. 그룹 간 인구 통계적 수치, 평균 동맥압, 심박수, 동맥혈 가스 분석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대조군에서는 기존의 간헐적 채혈법으로 환자의 헤모글로빈을 측정하고, 수술 시작 시점, 2시간 경과, 4시간 경과, 종료 시점에 ABL800Flex 라디오미터로 분석했다. SpHb군에서는 기존 혈액 샘플 외에도 마시모 Radical-7® Pulse CO-Oximeters®로 환자의 SpHb 값, 혈량 가변성 지수(마시모 PVi®) 및 관류 지수(Pi)를 비침습적인 방식으로 연속 모니터링했다. 헤모글로빈 수치가 급격하게 감소한 경우 혈액 가스 분석을 추가적으로 진행했다. 혈액 가스 분석으로 두 그룹 모두에서 헤모글로빈 수치가 9g/dL(표준 유럽마취협회 권고) 미만으로 떨어졌을 때 수혈을 진행했다. 연구원들은 전반적인 수술 후 지표를 비교를 통해 헤모글로빈, 혈소판 또는 크레아티닌 수치, 수술 중 및 수술 후 수혈된 신선한 동결 혈장 또는 혈소판 현탁액의 양, 수술 중 수혈되는 RBC(적혈구) 수치에서 그룹 간 유의한 차이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러나 SpHb군의 수술 후 RBC 수혈률은 유의하게 낮았다(SpHb군 중앙값: 0 IU, 대조군 중앙값: 2 IU; 유의 확률=0.020).[*] SpHb군 환자의 ICU 수술 후 헤모글로빈 수치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높았다(SpHb군: 8.41g/dL ± 1.08g/dL; 대조군: 7.75 g/dL ± 1.19 g/dL; 유의 확률=0.033).


연구원들은 “대수술 사례에서 SpHb를 이용한 혈액 측정 방식은 기존의 Hb 측정 방식과 병행할 수 있어 환자 혈액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한다”며 “이런 첨단 모니터링 방식은 수술 후 수혈을 줄여 사망률과 이환율을 낮출 수 있어 대수술에서 활용한다면 환자의 안전을 증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SpHb를 사용한 연속적인 헤모글로빈 모니터링의 중요성을 다루는 많은 문헌을 입증하는 또 다른 증거다. 환자 혈액 관리 프로그램의 하나인 SpHb는 동종 수혈을 받는 환자 비율의 감소, 환자당 수혈 적혈구 단위 감소, 수혈 시간 단축, 비용 절감, 수술 후 30일 및 90일 경과 사망률 각각 최대 33% 및 29% 감소(마시모 PVi®를 사용하는 목표 지향적 수액 요법 알고리즘과 조합했을 때)와 같이 고혈액 및 저혈액 손실 수술 모두에서 결과를 개선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결과에 대한 SpHb의 효과를 보여주는 이런 증거는 현재 전 세계 4개 대륙 7개 국가에서 수집됐다.현재 마시모 SpHb 기술은 75여 개국에서 임상의의 환자 치료를 지원한다.


SpHb는 실험실 혈액 검사를 대체하지는 않는다. 적혈구 수혈에 관한 임상적 결정은 무엇보다도 환자 상태, 지속적인 SpHb 모니터링, 혈액 샘플을 사용한 실험실 진단 검사를 모두 고려한 임상의의 판단에 근거해야 한다.


웹사이트: http://www.masimo.com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